top of page
Writer's pictureSang Ho Han

신탁(Trust)과 CGT(자본이득세)의 복잡한 관계

CGT(자본이득세)와 신탁(trust) 간의 상호작용은 호주 세법에서 가장 복잡한 영역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를 이해하는 것은 물리학의 법칙을 배우는 것보다 어려울 수 있으며, 아인슈타인조차 "세법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그만큼 신탁에 자산을 보유하거나 자산을 이전하는 경우에는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다음은 신탁과 CGT와 관련해 꼭 알아야 할 몇 가지 기본 사항입니다.


1. 신탁 명의의 주택과 CGT 면제


주택이 개인이나 개인들 명의가 아닌 신탁 명의로 보유되는 경우, 어떤 종류의 신탁이든 CGT의 '주거지 면제(Main Residence Exemption)'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단, 특수 장애 신탁(Special Disability Trust)은 예외입니다.


2. 신탁으로 자산 이전 시 CGT 발생


자산을 신탁으로 이전하거나 신탁에 대해 선언(trust declaration)을 하는 경우, 항상 CGT가 발생합니다. 이는 자산을 제3자에게 매각하거나 이전할 때 CGT가 발생하는 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3. 생애 및 잔여 이익 신탁의 특별 규칙


신탁 구조가 "생애 이익(life interest)" 및 "잔여 이익(remainder interest)"과 관련된 경우, ATO의 특별 규칙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신탁이 생존 배우자를 위해 자산을 보유하다가 그 배우자가 사망하면 자산이 자녀 등 잔여권자(remaindermen)에게 귀속되는 구조라면, 이에 대한 CGT 규정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4. 신탁 자산의 수혜자 이전과 CGT


신탁 자산이 수혜자의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전되는 경우, 신탁 관리자와 수혜자 모두에게 CGT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CGT 관련 법률에 명확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5. 신탁 자산의 "절대적" 권리

수혜자가 특정 신탁 자산에 대해 "확정적(indefeasible)" 권리를 가지고 있다면, 신탁의 행동은 수혜자의 행동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탁 구조를 판별하는 과정은 매우 어렵습니다.


6. 상속 자산과 신탁


사망자의 자산은 수혜자를 위해 유산을 관리하는 목적으로 신탁에 귀속됩니다. 이때 적용되는 규칙은 매우 복잡하며, 특히 상속받은 가족 주택과 관련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큰 자본이익이 걸려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7. 신탁 자본이득의 분배와 세금 문제


가족 신탁이 CGT 자산을 거래하여 자본이득을 발생시킨 경우, 해당 자본이득을 수혜자에게 분배하여 세금 혜택을 유지하려면 복잡한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이 규칙은 신탁의 다른 소득이 과세되는 방식과 대상자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


CGT와 신탁에 대한 규칙은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세법을 다루는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하면 막대한 세금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Baron Accounting에서는 고객의 자산 관리 및 신탁 세금 문제를 전문적으로 지원합니다. 세법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복잡한 세금 문제를 미리 예방하세요.



복잡한 세법을 관리하는 일은 혼자 고민하기엔 너무 어렵습니다. 믿을 수 있는 세무 전문가와 함께하세요!




24 views0 comments

Comments

Rated 0 out of 5 stars.
No ratings yet

Add a rating
bottom of page